교육과정안내
home 입학안내 > 교육과정안내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교직한문교과교육론(109017)220
3학년전선나려한문학사(109013)330
3학년전선당시강독(109003)330
3학년전선시화강독(109016)330
3학년전선한문교과교육론(109061)330
3학년전선한문교과교재및연구법(109062)330
3학년전선한문학비평(109033)330
3학년전선한문학사I(109067)330
3학년전선한문학작가론I(109050)330
3학년전선국역연습(109021)330
3학년전선역사산문강독II(109078)330
3학년전선조선조한문학사(109018)330
3학년전선중국역사산문강독(109034)330
3학년전선한문교육과정의 이해(109076)330
3학년전선한문국역연습(109069)330
3학년전선한문소설선독(109071)330
3학년전선한문소설의이해(109044)330
3학년전선한문학사II(109068)330
3학년전선한시선독(109070)330
3학년전선한시의 이해와 감상(109035)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한문교과교육론(109017)
한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하여 한문의 특성에 입각한 교육이론을 습득한다.
나려한문학사(109013)
한국 한문학이 정착,변천되오온 과정을 통시적으로 고찰하여 각 시대의 특성과 후대에 미친 영향을 살펴 한문학의 사적 발달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특히 이 강좌는 한문정착시대로부터 고려말까지의 시대를 대상으로 한다.
당시강독(109003)
중국문학사에서 가장 문학적 가치가 뛰어나다고 평가되는 당시들을 발췌하여 강독함으로써 동양 한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시화강독(109016)
우리나라의 역대 시화자료를 뽑아 강독하여 시화의 내용과 형식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 속에 나타난 선인들의 시의식을 이해한다.
한문학비평(109033)
우리나라 한문학 작가들이 남긴 비평자료의 검토를 통해 그 비평의 내용과 대상, 문학성 등을 살피고 아울러 문학비평의 일반적인 문제들과 관련시켜 비평사적 성격을 규명한다.
한문학작가론I(109050)
삼국시대부터 고려말까지의 한문학작가를 중심으로 그 문학사상 및 작품세계를 통시적 관점에서 이해시켜 각 시대의 문학적 성향과 사조를 파악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한문학의 이해를 보다 깊게 한다.
국역연습(109021)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을 발췌하여 직접 번역하고 주석함으로써 한문의 번역능력을 향상시킨다.
조선조한문학사(109018)
한국 한문학이 정착, 변천되어온 과정을 통시적으로 고찰하여 각 시대의 특성과 추대에 미친 영향을 살펴 한문학의 사적 발달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특히 이 강좌는 조선시대부터 신문학으로 이행되기 전까지의 시대를 대상으로 한다.
중국역사산문강독(109034)
중국 문학사에서 문학적 가치가 뛰어나다고 평가되는 문장들을 발췌하여 강독함으로써 동양 한문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한문소설의이해(109044)
한국 한문소설의 남상이 되는 가전과 금오신화·연암소설을 강독함으로써 이들 작품의 구성, 인물, 사상, 배경 등을 살피고 독해력을 기르며, 아울러 한문소설의 배경과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한시의 이해와 감상(109035)
한시의 본질, 형식, 표현기법 및 비평,내용 등을 고찰하고 이를 시론일반과 연결시켜 한시에 대한 제반사항을 이해한다.